명동 콤비치과2020. 7. 23. 22:40


안녕하세요, 콤비 치과 입니다. 오늘은 ‘충치 예방 치료’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라고 하지요? 우리가 살면서 늘 사용하는 치아 이기 때문에 충치와 같은 구강 질환은 상당히 흔하게 겪을 수 있는데, 아무리 깨끗이 닦는다고 해도 치아 사이사이 또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쉽고 이를 관리해 주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처치를 받아주지 않으면 아무래도 충치 같은 질환이 종종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충치 같은 경우에 처음에 생겼을 때 초기에 잘 치료해 주시면 보다 빠르고 간편하고 힘이 덜 들어가는 방향으로 수복이 가능하니 이 점을 명심하시면 좋겠으며,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치료를 제 때 할 수 없는 경우, 즉 신경 치료를 한 치아에 2차적으로 감염이 일어나서 통증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대처가 늦어지는 경우 또는 업무 때문에 시간이 너무 없어서 제 때 치과에 내원하지 못하는 경우 등을 대비해서 평상시에 정기 점검을 받아주면 전체 구강 건강을 위해서 훨씬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어요. 



그런데 건강한 치아가 타고난 것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서 치아의 모양, 치열 상태 또는 구조적인 면이나 교합 면의 굴곡진 정도 등에 따라서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이 있고 그다지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지 않는 사람이 있는 등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인데 특히 교합 면의 교두 부분과 같은 경우에는 사람마다 굉장히 다르므로 이에 대해서 생각을 할 때 충치 예방 치료 로 어릴 때 불소 도포를 해주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사람의 치아는 영구치로 바뀐 다음에는 다시는 자연적으로 교체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세균이 잘 증식할 수 있는 치석의 원인이 구강 구석 구석에 남게 되는 음식물 찌꺼기 및 부산물들이기 때문에 스케일링 처치를 통해 딱딱해진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충치를 일으키는 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균이 생성하는 산이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을 녹이는 것을 막아주고 미세한 손상을 치료하면서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며 또한 보호막을 덧씌운 듯한 도움을 주기 때문에 30~50% 정도의 높은 충치 예방 치료 로서의 효과가 보고 되고 있어요. 


그러므로 평소에 해 주는 양치질과 더불어 어릴 때 불소 도포를 해 주어 충치 예방 치료 로 사용을 하면 아무래도 여러 가지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겠지요. 성인이 된 이후에는 말씀 드린 것처럼 매일의 양치질을 보완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스케일링 처치를 받는 것이 필요한데, 치아 사이사이와 잇몸에 음식물 찌꺼기와 함께 엉겨 붙은 플라크가 굳어지면 세균의 온상이 되기 때문에 치석이 거의 모든 구강 질환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충치 예방 치료 로 이러한 스케일링 처치를 꼬박꼬박 받아주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또한 1년에 한 번 건강보험 혜택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케일링 처치를 이용해 보실 수 있으니 이러한 기회를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 구강 건강 관리를 하는데 훨씬 좋겠지요? 업무가 많이 바쁜 직장인 분들은 회사 근처의 치과 중에 야간 진료를 보시는 곳을 신중하게 고르셔서 퇴근 후의 시간을 이용해 보시면 보다 편안하게 필요한 진료를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이와 같은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쓰신다면 타고난 치아를 보다 오랜 기간 건강하고 아름답게 사용할 수 있어요. 



Posted by 나이스!
명동 콤비치과2020. 7. 16. 23:31


예전에 비해서 치아 교정에 대해서 접근성이 좋아진 것은 현대에 들어서 관련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장치나 방법 등에 있어서 환자분들의 불편함을 많이 덜어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교정을 시작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망설여지는 지점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서 오래 걸리는 기간, 그 기간 동안의 통증이나 불편함, 장치가 겉으로 보이는 부담감, 또 비용적인 부분 등이 그런 점들일 거에요. 그중에서도 특히 대인관계가 활발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볼 때 겉으로 보이는 장치에 대한 부담감이 생각보다 클 수 있어서 요즘은 심미성이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설측 교정 방법이나 클리어 얼라이너와 같은 장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발음적인 불편함이나 비용적인 부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부분도 함께 생각했을 때 일반 교정 중에 심미성을 보완해 준 장치는 없을까 궁금하실 수 있는데, 일반 메탈 교정 같은 경우 예전에는 이빨에 철도를 깔았냐고 놀릴 정도로 눈에 띄는 장치였지만 요즘은 치아교정 세라믹 교정 장치가 일반화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답니다. 일반 치아교정 세라믹 장치는 치아 색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예전과 같은 부담은 없으며 또한 일반 교정의 합리성과 효율성의 장점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께 한 번 문의해 보시고 이용해 보셔도 좋을 거에요. 






물론 치아교정 세라믹 정도보다 훨씬 더 심미적인 장치가 필요하다면 탈착식으로는 투명 교정이라고 불리는 클리어 얼라이너 를, 고정식으로는 혀 쪽으로 브라켓을 부착하는 설측 교정 방법을 고려해 보실 수 있겠지요. 이 때 일상 생활이나 업무상 대인 관계가 활발하여 심미적인 측면을 중시하게 되신 분들이라면 설측 교정의 발음 문제가 망설여지는 포인트가 되실 수 있으니 이 점에 대해서 담당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하시고 설측 교정의 심미적인 부분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면서 또한 발음 문제나 혀의 이물감, 통증 문제에 대해서 보완해 줄 수 있는 콤비 교정 에 대해서도 알아보셨으면 해요. 





어떻게 보면 가장 심미적이라고 볼 수 있는 설측 교정 방법은 아무래도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윗니는 설측 교정으로 계속 진행하고 아랫니는 치아교정 세라믹 으로 된 일반 교정으로 진행함으로써 그렇게 크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혀의 부담을 줄어주는 방식이 바로 콤비 교정 이거든요. 경험 많은 치아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을 충분히 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선택지 내에서 고를 수 있다면 각자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신중한 선택을 하실 수 있었으면 해요. 





이 밖에도 클리피씨 교정 이라고 해서 예전과는 다르게 자가결찰방식을 이용하여 마찰로 손실되는 교정력을 줄여준 장치이기 때문에 보다 적은 힘으로 지속적인 치아 이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통증과 기간을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이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셨으면 해요. 보통 6개월 정도 기간 단축을 해 주면서 통증도 줄여주고 관리도 쉽게 해 주기 때문에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 장치랍니다. 치아교정 세라믹 장치, 콤비 교정 장치, 클리피씨 장치 등 다양한 교정 장치들 중에서 어떤 것이 자신에게 잘 맞을지는 말씀드린 것처럼 먼저 꼼꼼하게 검진을 받아보고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하여 무리하지 않게 결정하면 될 것이니 내원하여 설명을 차근차근 들어보시면 마음의 부담을 줄이실 수 있을 거에요. 



Posted by 나이스!
명동 콤비치과2020. 7. 11. 01:07


어금니가 흔들리게 되면 혹시 어금니가 빠지는 게 아닐까 걱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금니가 흔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어금니가 저작 기능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치아라는 점을 미뤄봤을 때 실수로 딱딱한 것을 씹거나 또는 외부의 충격, 즉 갑작스러운 사고 등이 일어났을 때 어금니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충치나 잇몸병과 같은 구강 질환으로 인해서 어금니 흔들림 이 발생할 수 있겠지요. 다시 말해서 갑작스러운 사고 또는 구강 질환,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원인을 나눠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어금니’이기 때문에 꼭 같이 살펴보아야 하는 원인이 있다면 바로 사랑니 때문에 어금니가 흔들리는 경우입니다. 


사랑니는 20세 전후로 맹출이 되기 때문에 다른 치아가 모두 자리를 잡고 나서 구강 내 공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누워 있거나 잇몸뼈 속에 매복이 되어 있는 등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다분하지요. 물론 약10% 정도의 확률로 똑바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매복 사랑니, 누운 사랑니 등으로 썩기 쉽고 잇몸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사랑니가 많습니다. 특히 삐뚤어진 상태로 나오는 경우에 비스듬한 각도로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여 인접 어금니 뿌리를 손상시키고 나아가 턱뼈를 약해지기 하여 부러지게 만들 수도 있는 등 어금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사랑니는 발치 처치를 해주고 사랑 이로 인해서 약해진 어금니 뿌리 또는 손상을 입은 어금니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금니 흔들림 의 다른 원인 중 하나인 병증이라는 것은 충치나 잇몸 질환 등을 의미하는데요, 어금니는 위치상 가장 안 쪽에 있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쉽기 때문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치석으로 인해 충치가 일어나기 쉬운 치아 입니다. 그로 인해서 잇몸 염증도 많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칫솔질 할 때 치실 또는 치간 칫솔 등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 주는 것이 필요하고 또한 치석은 칫솔질 만으로는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 처치를 통해서 치석을 제거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금니 흔들림 의 원인으로 또 하나 생각해 볼 수 있는 사고란 큰 외부 충격을 받는 갑작스러운 사고 또는 아까 언급한 대로 딱딱한 것을 잘못 씹는 등 일상 생활 속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모두 아우르는데요, 만약에 병증과 사고가 한꺼번에 작용하게 되어 충치 등으로 인해 어금니 내부의 밀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결과적으로 굉장히 크게 금이 가거나 흔들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그럴 때 치아를 살릴 수 없고 발치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해 줘야 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밖에 어금니에 보철물을 했을 때 그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금니 흔들림 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충치 치료 후 인 레이 또는 온레이 처치를 받았을 때 2차 감염이 일어나 쐐기현상으로 인해서 치아에 금이 가서 어금니 흔들림 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과 같이 어금니 흔들림 에 대해서 굉장히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되도록 빨리 치과로 내원하여 분명한 원인을 살펴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Posted by 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