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콤비치과2020. 1. 2. 13:45


2020년 경자년은 하얀 쥐의 해입니다.

쥐는 설치류 로 위아래 한쌍 뿐인 앞니가 일생동안 자라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끊임없이 물건을 쏠면서 살아가는데 (네이버 지식백과) 이때 아래턱을 움직여 위아래 교합을 맞추면서 갉는 행위를 합니다. 

이와 달리 사람의 치아는 6세~8세 정도에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나서 다시는 자연적으로 치아가 새롭게 나거나 더 길게 자라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평생동안 영구치를 잘 유지 관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구강건강을 위해 정말 중요하며 또한 보통 입을 다물었을 때 아랫니가 윗니의 약간 뒤쪽으로 들어가면서 (윗니가 아랫니를 조금 덮어주는 방식) 교합면이 빈틈없이 잘 맞물리는 상태로 교합을 이루면서 저작운동을 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정상교합이라고 하며 이렇게 되어야 ​음식물을 자르고 씹는 기능인 저작 기능 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고 전체 신체 건강에도 좋은데, 교합이 제대로 맞지 않으면 부정교합이 일어나 불편을 겪게 되는 것 입니다.




정상적인 교합이 아닌 것들 중에 예를 들어 개방교합 반대교합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개방교합 은 위아래 치아를 맞물려도 치아가 완전히 닫히지 않고 윗니와 아랫니 사이가 벌어진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며 반대교합 이란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는 것이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부정 교합 상태에서는 말씀 드린 것처럼 저작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소화가 잘 안 되고 결과적으로 전체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발음이 새거나 불분명해 지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개방교합 반대교합 교정 등의 방식으로 바꿔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개방교합 반대교합 을 가지고 있으면 앞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가 되어 음식을 잘라먹을 때 불편할 뿐 아니라 맞물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입을 억지로 다물려고 할 때마다 계속해서 입술, 턱 등에 부담을 주게 되며 주름이 지거나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갖게 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안면비대칭 같은 불균형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과한 저작력이 어금니 부분에 집중되게 되어 어금니 부분에 손실이 생길 수도 있으며 입을 닫지 않고 있으면 계속해서 입을 벌리고 있게 되기 때문에 입 안이 마르게 되어 세균이 잘 번식하고 충치나 잇몸병 등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되며 또한 말씀드렸던 것처럼 벌어진 앞니 사이로 발음이 새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개방교합 반대교합 교정 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것이 필요한 것 입니다.

 



개방교합 반대교합 의 원인을 생각해 보면 물론 선천적인 요인도 있겠으나 후천적으로 습관에 의해서 이러한 치열을 가지게 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는 행동이 구강 건강 전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면 이를 돌아보고 한 번에는 안되더라도 조금씩 고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혀로 치아를 밀거나 압박하는 버릇, 윗 앞니와 아래 앞니 사이로 혀를 내미는 버릇, 인위적으로 아래턱을 내미는 버릇 등이 있다면 이는 고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사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일들 일 수 있으며 이미 몸에 밴 습관이나 버릇을 고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꼭 고쳐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개방교합 반대교합 교정 등을 포함한 모든 교정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것을 무리하지 않게 진행하는 점일 것이며 먼저 담당의 선생님의 전문성, 풍부한 경력 등을 바탕으로 한 섬세한 실력 등과 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 진료 하시는지, 지속적으로 환자와 소통하려고 노력하면서 환자의 궁금증에 대해 자세하게 상담해주는지 등과 같은 부분들도 확인해 보시고 심사숙고하여 고르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