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콤비치과2020. 1. 7. 15:14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이마나 턱, 뺨 등에 뾰루지가 올라오는 분들 있으실 텐데 이렇게 급성 염증 반응이 있는 경우 성급하게 짜서 덧나게 하는 것 보다는 해당 부위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푹 쉬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앞니 잇몸이 부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역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상황에서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니 피로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뾰루지 같이 동그랗게 부풀어오른 앞니 잇몸 부음 같은 경우 보다 근본적인 염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증상이 나아질 수 있을 것 입니다.



앞니 잇몸 부음 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저 일시적인 경우에는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곧 정상적으로 되돌아 갈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전날 잠을 잘 못 자거나 업무가 많아서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잇몸이 붓고 아침에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 사실 이런 경우는 종종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는 않으시는 분들도 있을 듯 합니다. 


그러나 만약 앞니 잇몸 부음 이 구강 질환의 병증으로 나타난 것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잇몸 질환 (잇몸에 염증이 생긴 치은염, 또는 치은염이 진행되어 치주까지 손상된 치주염 등) 이나 치아 뿌리 염증 과 같이 염증 때문에 앞니 잇몸이 부은 경우 신경치료와 약을 통해 염증을 제거하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강 내 염증 증상은 보통 대부분 위생 불량에 기인하는 경우, 즉 치석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잘 한다고 해도 입 안 구석구석, 치아와 치아 사이, 잇몸 틈새 등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산물들이 입 속 세균막인 플라그와 엉겨 붙어 딱딱해지면 칫솔질만으로는 떨어뜨리기 힘들어 지는 치석이 되며 이러한 치석에 또 다시 세균이 엉겨붙어 더욱 증식하는 환경이 만들어 지게 됨으로써 병증이 심해지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염증 증상이 생기는 것 입니다. 


 

초기 염증은 이러한 치석을 물리적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처치만으로도 통증이나 불편감이 많이 호전되니 치료와 예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케일링 처치를 평소에 정기적으로 받아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스케일링 처치는 1년에 한 번 건강 보험 혜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셔서 자신이 보다 편한 시간에 스케줄을 잡고 꼭 치과에 내원하여 점검 및 스케일링 처치를 받아주셨으면 합니다. 




이 밖에 앞니 잇몸 부음 의 원인으로는 보철물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럴 때는 괴사된 신경이 있다면 제거하고 보철물을 갈아주는 방법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모든 치과 진료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경우를 경험 많은 담당의 선생님께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본 후 그에 맞는 처치를 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특히 잇몸 질환은 통증이 간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 말씀 드린 대로 평소에 아프지 않을때 정기 점검을 받는 습관을 갖는 것이 바람직할 것 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바탕으로 앞니 잇몸 부음 증상이 있을때 되도록 빨리 치과로 내원하여 필요한 처치를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Posted by 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