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콤비치과2020. 3. 16. 21:04


안녕하세요. 

오늘은 " 이가 시릴때 " 라는 주제로 정보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치아는 일상생활에서 먹을 때 주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가 시릴때 혹은 치통이 느껴질 때에 불편이 크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치아와 잇몸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되도록이면 빠르게 칫솔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상황이 여유롭지 않다면 가글이나 치실을 이용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극적으로 관리하시어 건강한 치아상태를 가꾸어 놓으신다면 치아에 질병이 발생할 확률도 줄어들고, 치아에 질병이 생기더라도 원활한 치료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시어 의사선생님께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혹시라도 진행중인 치아질병이 발견 된다면 조기에 치료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는 도중 이가 시릴때 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에 자극이 가는 경우에 이가 시리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충치, 치주질환, 좋지 못한 교합상태, 이빨이 깨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가 시린 원인이 이렇게 다양한 만큼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조기에 치과에 내원하시어 정확하게 검진을 하고 본인에게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충치부터 차례차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충치는 치아 우식증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평소 치아를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치구의 세균이 설탕을 분해하면서 산을 발생시키고, 이 산이 이를 침식시켜 충치가 되는 것 입니다.

치석은 여러 치아 질병의 원인이 되고, 신경에 자극이 가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매번 식후에 이를 닦아 치아에 치구(치석)가 침착을 방지해 주심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치주질환에 의해 이가 시릴때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주질환의 경우 충치와 더불어 구강의 2대 질환으로, 특히 40대이상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으로는 흡연, 스트레스, 영양의 불균형, 치석  등이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찌꺼기가 끼기 쉬운데요, 그대로 방치하면 치석이 쌓이기 쉽고 그로인해 잇몸 퇴축이 일어나고 그것이 이시림의 원인이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질병이 합병증으로 인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치아와 잇몸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이빨이 깨진 경우도 이가 시릴때 원인이 됩니다. 

우리의 치아는 법랑질이라는 겉 표면 아래 상아질이 있고, 그 안에 치수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치아가 깨진 경우 깨진 틈 사이로 균이 들어가거나 자극이 가해질 수 있고, 치수부분에 있는 신경에 자극이 가게 될 경우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아는 한번 깨지면 다시 붙이기가 어렵고, 자극이 가해질 때 마다 조금씩 그 틈이 벌어지게 되고 점점 더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가 깨진 경우에는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처럼 이가 시릴때 에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실 때 보다 다양한 경험이 있고 꼼꼼하게 점검 하시는 의사선생님과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치아관리를 적극적으로 하신다면 치아질병을 치료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유의해 주시고,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시어 점검과 스케일링을 통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직장에 다니시느라 시간이 부족하여 치과 방문을 미루거나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야간 진료를 진행하는 치과가 있다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입니다. 



Posted by 나이스!